기사최종편집일:2024-02-22 19:58:23
메인페이지 로그인 회원등록 즐겨찾기추가
OFF
뉴스홈 > 지역의 소리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세션리스트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복지부 . 농식품부에 농어촌지역 노인 인권증진 방안 권고
등록날짜 [ 2019년06월20일 09시18분 ]

(인천 = 복지뉴스)한경애기자= 국가인권위원회는 농어촌 노인을 위한 평생교육방안을 마련하는 등 농어촌 노인의 인권증진을 위한 관련 제도 개선을 보건복지부 장관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게 주문했다고 14일 밝혔다.

 

인권위에 따르면 마드리드 국제고령화행동계획은 농촌과 원거리 지역의 노인들이 사회적으로 고립되지 않고 적절한 건강을 유지하며 사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한국농어촌 지역은 도시보다 행정구역이 넓고 인구밀도가 낮다보니 노인들이 각종 생활기반시설이나 복지시설을 이용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또 인권위가 2017년 실시한 농어촌 노인 인권상황 실태조사에 따르면 농어촌 지역에 거주하는 노인의 25.3%는 학교에 다닌 적이 없는 무학이었으며 인터넷 이용율은 8.7%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행정, 생활, 교육 등의 정보를 경로당이나 지역 이장 등을 통해 매우 제한적인 방식으로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농어촌 지역에서는 인권교육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아 일부 노인들은 자신의 인권이 침해되거나 다른 노인이 인권을 침해당하는 일을 목격해도 이에 대해 반박하거나 드러내기보다는 숨기는 경향이 있었다.

 

특히 여성 노인은 교육 및 소득수준이 도시 거주 여성 노인보다 낮고 동거자 없이 홀로 사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인권위는 복지부 장관에게 경로당을 중심으로 각종 복지서비스가 확대되도록 관련 법령에 제도적 지원근거를 마련하고 노인여가복지시설의 지역별 차별성을 줄여 복지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농어촌 노인 중 홀로 사는 노인들의 생활여건 개선을 위한 공동시설의 체계적인 운영도 주문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4년부터 공동생활 홈 116개소를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최저 주거 기준이나 시설 기준이 구체적으로 정해 있지 않다고 전했다..

 

인권위는 농식품부 장관에게 농촌 고령화 공동시설 중 공동생활 홈 설치 및 운영 기준을 만들고 실효적 운영을 위한 지원 근거를 관련 법령 등을 마련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경애기자 (hkyoungai@naver.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95654696
인천시, 시민이 주도로 시민이 원하는 여성가족정책 만든다 (2019-07-23 12:31:07)
인천시, 도시형소공인 집적지 실태조사를 통해 (2019-05-03 09:04:07)

아름다운동행

칼럼

카메라고발

대학가네트워크

공지

제2기 두뇌교육사 와 ...

한국미래사회복지재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브레인창...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

  l 제목 :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직원(채용형 ...

미술심리상담사 2급자...

1. 미술심리상담사 교육은 내담자에게 미술이란 창...

어르신 삼계탕 대접 및...

작전1동지역의 계신 어르신들의 삼계탕을 대접하고...

심리상담사1급자격취...

심리상담사1급 자격과정 수강생 모집   1.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