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24-02-22 19:58:23
메인페이지 로그인 회원등록 즐겨찾기추가
OFF
뉴스홈 > 전체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세션리스트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전한 경기도를 위해 사회 재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나서
등록날짜 [ 2020년12월07일 13시56분 ]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원장 주영창, 이하 융기원)은 행정안전부의 ‘극한재난대응 기반기술개발사업’ 과제를 수주했다고 7일 밝혔다.

극한재난대응 기반기술개발사업은 지진, 메가 가뭄(가뭄이 10년 이상 지속되는 것) 등 대형 재난 발생 시 극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각종 대응 기술 및 상황 관리 지원 기술을 개발하는 국가 연구 개발 지원 사업이다.

융기원은 이번 사업에 ‘지역 사회재난 안전도 진단 지능형 플랫폼 개발’이라는 과제로 선정됐으며, 연구 기간은 2020년 11월부터 2022년 7월까지 총 21개월이다. 연구비 수주 규모는 약 22억원이며, 연구 책임자는 융기원 김진평 선임연구원이 맡았다.

지역 사회재난 안전도 진단 지능형 플랫폼은 정보 통신, 감염병, 가축 질병, 금융, 도로, 항공 등 관리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별로 다른 20종의 재난 유형 수집 데이터를 표준화해 취약성 및 위험성 평가, 전문가 자문 등을 바탕으로 지역별·유형별 안전 진단 체계를 구축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융기원은 △지리정보시스템(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기반 안전도 진단 △재난 감지 및 상황별 대응 방안 △재난 발생 장소, 시설 등 환경을 토대로 한 재난 특성 분석△재난 이력 데이터 통계 분석을 통한 월별 분기별 재난 발생 예측 정보 제공 등 융복합 기술을 활용해 지능형 지역 사회 재난 안전도 분석 기술과 진단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 과제는 20종의 사회 재난 데이터 수집 및 데이터베이스(DB) 구축을 통해 재난 발생 시 피해를 평가하는 기준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 재난 안전도 진단 운영 체계를 구축하고, 지자체가 집중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재난 유형을 특화해 전문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 사회 재난의 통계 정보 시각화를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재난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앞으로 비슷한 재난 상황 발생 시 필요한 물자, 조직 구성 등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융기원 주영창 원장은 “과학 기술로 공정하고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고자 하는 융기원 구성원의 노력이 국가 과제 수주로 이어진 것 같다”며 “이번 국비 사업을 통해 사회재난 안전도 진단 지능형 플랫폼의 효과를 충분히 검증한 뒤 국가 및 지자체에 활용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개요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은 창의와 혁신을 바탕으로 미래 과학과 산업을 이끄는 해결책이 융합이라는 깨달음에 기초해 2008년 3월 설립됐다. 2018년 7월 경기도와 서울대의 공동 출연 법인으로 새롭게 도약했다. 관·학이 협력해 설립된 국내 최초, 최고의 융합 기술 R&D 전문 연구 기관으로, 지역과 R&D가 하나 되는 세계적인 융합 연구 기관이라는 비전 아래 차세대 교통 시스템, 스마트 시티, 소재·부품·장비, 지능화 융합, 환경·안전 등 5대 중점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aict.snu.ac.kr

.권도형기자 (kfswf@naver.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10207473
인터랙트, 인천문화유산을 체험할 수 있는 VR 체험교육 시스템 출시 (2020-12-07 14:01:54)
12월 5일은 ‘자원봉사자의 날’, 훈·포장·표창 등 244점 수여 (2020-12-07 13:35:50)

아름다운동행

칼럼

카메라고발

대학가네트워크

공지

제2기 두뇌교육사 와 ...

한국미래사회복지재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브레인창...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

  l 제목 :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직원(채용형 ...

미술심리상담사 2급자...

1. 미술심리상담사 교육은 내담자에게 미술이란 창...

어르신 삼계탕 대접 및...

작전1동지역의 계신 어르신들의 삼계탕을 대접하고...

심리상담사1급자격취...

심리상담사1급 자격과정 수강생 모집   1.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