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미디어재단(이사장 조한규)은 허위정보 예방을 위한 체크 캠페인을 29일부터 시행한다. 이는「제2회 팩트체크 주간」행사를 맞이하여 국민들에게 정보 확인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마련되었다.
‘체크 캠페인’은 허위정보 예방을 위해 ▲정보 공유 전에 출처, 작성자, 날짜를 먼저 확인 ▲자극적인 정보에 반응하기 전에 공신력 있는 근거인지 확인 ▲확신하기 전에 다양한 입장의 정보를 함께 확인한다는 실천 약속 서명 온·오프라인 캠페인이다.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센터장 최종숙)는 인천지역 ‘체크 캠페인’ 홍보를 위해 지난 25일 박문여자고등학교, 29일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를 방문해 오프라인 서명 캠페인을 진행했다.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시청자미디어재단 홈페이지(www.kcmf.or.kr) 및 팩트체크 주간 행사 홈페이지(www.factcheckweek.com)에서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의 경우 서명폼을 작성한 후 제공받은 인증 마크와 해시태그를 SNS에 업로드 하여 참여하고, 오프라인의 경우는 단체 혹은 기관이 「제2회 팩트체크 주간」홈페이지(www.factcheckweek.com)에서 체크 캠페인 서명용지와 폼보드, 피켓을 내려 받아 기관별 CI 추가 및 서명 인증 사진을 통해 릴레이 서명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다.
한편, 지난해에 이어「제2회 팩트체크 주간」행사가 4월 4일부터 8일까지 개최된다. 행사 슬로건은 <시력(視力) 2.0: 진실을 보는 힘, 팩트체크>로 사실과 거짓을 명확하게 분별할 수 있는 시력을 키워 우리 사회를 허위정보로부터 보호하고 경각심을 고취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았다. 개막식에는 기조연설로 미국의 대표 팩트체크 기관인 ‘폴리티팩트(Politifact)’ 창립자이자 퓰리처상을 수상한 ‘빌 어데어(Bill Adair)’교수가 발표한다. 이 외에도 국내외 저명한 연사들의 컨퍼런스, 세미나, 토크쇼 등 다양한 기획행사가 마련되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청자미디어재단 미디어신뢰증진팀(02-6900-8364) 또는 (factcheck@kcmf.or.kr)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