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마장초등학교(교장 이성주)는 2013학년도 6월 3일(월)부터 6월 28일(금)까지 4주간 37명의 경인교육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실습을 실시하고 있다.
교사 양성 과정의 하나인 교육실습은 4학년 교대생들이 각 교과의 수업기술을 향상시키고, 교육활동 전반에 걸친 실무와 학급 담임으로서의 경영 능력을 배워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기르기 위한 목적으로 참관 실습과 수업 실습을 바탕으로 교사로서 현장에서 수행해야 할 실무를 총체적으로 체험해보는 최종 과정을 통해 학급 운영 전반에 걸친 교사로서의 기본 능력을 심화시키고자 운영된다.
인천마장초등학교는 교육 실습을 위해 자격 기준에 맞는 우수한 교사를 실습지도교사로 위촉하였으며 제반 교육 시설 및 편의 시설도 재정비하여 최적의 실습이 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번 교육실습은 수업 실습 및 학급 경영 실습으로 10시간 이상의 시범 수업 및 교사 수업 참관, 교생 1인당 16시간의 수업 실습, 1일 담임교사제,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44시간의 연수 등으로 운영되며, 담당학급 외 저중고 자매학급을 지정하여 다른 수준의 학년 수업을 참관하고 수업하는 경험도 하게 된다.
연수 내용은 교과지도, 생활지도, 교직 관련 실무, 재량, 특활지도, 학급 운영 등 예비교사로서 알아야 될 가장 중요한 내용들이며, 교사와 함께 하는 체육 활동 등 다양한 영역으로 계획되어 있다.
마장초등학교 전 교직원은 교육실습을 통해 실습생들의 실제 교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육 정신을 진작시켜 유능한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정진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