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흥중학교(교장 김태숙)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활동 지원을 통한 교사의 전문성 제고와 더불어 창의-인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국어 - 기술가정과’ 수업 컨설팅 장학을 지난 18일(수) 3교시 2학년 2반과 3학년 5반 교실에서 김경순 장학사, 김미령 교육위원, 한상선 교감선생님 외 동교과 교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실시했다.
지난 4일(화) 실시한 도덕과 수업 컨설팅 장학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된 국어과, 기술 가정과의 수업컨설팅 수업은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고 더불어 살 줄 아는 능력을 키우도록 지원하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인성을 신장시키는 수업 지원을 목표로 진행됐다.
1차 컨설팅과 마찬가지로 이번 컨설팅 수업연구는 교원의 교수학습 전문성을 제고하고, 교내∙외 전문가의 조언 활동을 통한 수업 개선을 위해 2주전부터 수업 실행과 관련한 자문 및 사전 협의 후 진행됐다.
수업을 마친 후에는 장학위원과 각 교과별 담당 장학사로부터 지도 및 조언과 함께, 동교과 교사들과의 수업 협의회도 함께 이루어졌다.
이번 컨설팅을 계기로 형식과 절차에 얽매이는 딱딱한 컨설팅이 아니라 동료 및 선배 교사와의 소통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다양한 수업 방안에 대한 열띤 논의가 이루어졌다.
부흥중학교는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고 더불어 살줄 아는 능력을 키우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활동 지원을 목적으로 새롭게 접근하는 색다른 컨설팅 장학을 통해 앞으로 교수학습의 긍정적인 변화를 모색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