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24-06-28 11:47:47
메인페이지 로그인 회원등록 즐겨찾기추가
OFF
뉴스홈 > 지역의 소리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세션리스트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KCB 새 개인신용평가 체계 도입…17만명은 저신용층 탈출
등록날짜 [ 2013년11월19일 19시34분 ]

250만명 개인신용등급 올라간다(종합

 

KCB 새 개인신용평가 체계 도입17만명은 저신용층 탈출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실수로 연체해 낮아진 신용등급이 앞으로는 쉽게 원상복구될 전망이다.

 

단기간 현금서비스를 받거나, 2금융권을 이용해도 신용엔 불이익이 없게 된다.

 

개인 신용평가업체인 KCB(코레아크레딧뷰로)18일 플라자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런 변화를 담은 새 개인신용평가 체계인 '케이스코어(K-Score)'가 올해 말부터 시중은행에 도입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 체계가 도입되면 약 252만명의 신용등급이 개선될 전망이다. 저신용자(7~10등급) 중에서도 17만명이 6등급 이상으로 신용등급이 올라 제1금융권에서 대출이 가능해진다.

 

KCB기존 신용등급은 과거의 신용거래 이력만을 갖고 평가를 했지만 새 체계는 신용여력(저축여력)과 함께 소득안정성, 부채 성실상환 등 개인의 신용성향까지 복합적으로 평가하게 된다고 말했다.

 

새 체계에선 실수로 연체한 경우는 연체상환 후 신용회복 속도가 종전보다 빨라진다. 실수로 연체한 대출자의 불량률(1.1%)이 일반 연체자(9.8%)보다 크게 낮아서다. 95만명이 이에 따른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현금서비스를 짧게 쓰거나, 자동차 구입을 위해 캐피탈 업체에서 저금리 대출을 받아도 등급에는 영향이 없게 된다.

 

김정인 KCB연구소 소장은 최근엔 캐피탈 등도 금리 조건이 좋은 만큼 이를 이용한 것도 합리적인 행동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대출을 성실하게 상환하는 소비자도 혜택을 본다. 종전에는 부채를 모두 상환해야 신용이 개선될 수 있었다면, 새 체계에선 상환하는 도중이라도 평점이 좋아질 수 있다.

 

본인의 신용을 확인한 이력도 새 체계에서는 유리하게 반영된다. 꾸준히 신용을 확인하고 관리하는 소비자가 같은 신용등급에서도 절반 가까이 불량률이 낮기 때문이다. 건강보험, 국민연금, 국세 납부정보 등을 소비자가 직접 KCB의 웹사이트(www.sinsa.co.kr)에 등록하면, 이 역시 신용에 긍정적인 요소로 참고하게 된다.

 

세 체계는 올해 말 신한은행부터 적용된다.

 

2015년까지 전 은행업계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개인신용평가 시장은 KCBNICE[034310]가 양분하고 있다. 은행은 이 두 회사의 신용평가를 참고해 대출결정을 내린다.

 

KCB실수로 연체했거나, 과거 신용이 좋지 않더라도 성실히 빚을 상환·납부한 소비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출처 = 복지로

 

편집부 (kfswf@naver.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43312051
복지와 고용, 보건, 주거, 교육에 관련한 최신 뉴스를 알려드립니다 (2013-11-19 19:48:47)
[포토]인천해경, 강풍․풍랑특보 속 백령도 응급환자 후송 (2013-11-19 16:55:21)

아름다운동행

칼럼

카메라고발

대학가네트워크

공지

제2기 두뇌교육사 와 ...

한국미래사회복지재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브레인창...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

  l 제목 :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직원(채용형 ...

미술심리상담사 2급자...

1. 미술심리상담사 교육은 내담자에게 미술이란 창...

어르신 삼계탕 대접 및...

작전1동지역의 계신 어르신들의 삼계탕을 대접하고...

심리상담사1급자격취...

심리상담사1급 자격과정 수강생 모집   1.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