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24-11-20 06:11:43
메인페이지 로그인 회원등록 즐겨찾기추가
OFF
뉴스홈 > 전체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세션리스트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국제공항 연결할 경우 천안지역과의 거리 약 94Km 단축
등록날짜 [ 2014년01월02일 05시15분 ]

인천발전연구원(원장 이갑영)은 2013년 기본과제로 수행한 “인천광역시권 KTX연계방안 연구(연구책임 임성수 연구위원)”를 발표했다.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인천광역시는 국토 서쪽 끝에 자리 잡고 있어 국가 간선교통망, 특히 철도교통에 있어 매우 불이익을 받고 있으며(국철은 경인선, 수인선 2개뿐임), 특히 KTX의 경우 인천시민은 광명이나 서울로 가서 열차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하고 있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인천국제공항에 KTX노선을 연결하기 위하여 기존 공항철도 노선을 활용하고자 이를 추진하고 있지만 이 노선 역시 인천 북쪽에 치우쳐 있어 인천시민들이 이용하기에 만만치 않다.

 

이번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KTX노선을 천안・아산역에서 수인선을 이용하여 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할 경우 거리가 약 94Km 단축되고, 이에 따른 통행시간도 약20~30분 단축되어 인천공항의 KTX이용객의 편의성이 증진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또한 인천광역시의 KTX이용 수요도 공항철도 노선(일일이용객 약2,500명)보다 수인선 노선의 경우 2배 이상 많을 것(일일 약5,800명)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인천도시철도 1호선과 환승이 가능하여 송도 국제도시와의 연결이 용이하여 인천국제공항과 송도신도시 그리고 행정복합도시인 오송과의 연계성 향상으로 국가 기간철도로서의 역할이 증대 할 것으로 전망 했다.

 

인천시는 국내에서 3번째로 큰 도시이면서 송도국제도시를 포함하고 있는 거대한 광역도시임에도 고속철도(KTX)가 연계돼 있지 충청이남지역에서 인천공항을 이용 하고자 하는 승객이 서울을 우회하여 인천공항에 오는 것은 시간적, 경제적으로 큰 손실이므로 KTX의 공항철도노선 활용안과 별개로 수인선 활용안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 하다고 임성수 박사는 제안했다.

 

천이백 (c122103@hanmail.net)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30825327
「아동학대범죄 처벌 특례법」제정- 「아동복지법」개정 학대 처벌 및 보호절차 대폭 강화 (2014-01-02 09:09:50)
새해 예산 355조8천억원, 국회 본회 통과 (2014-01-01 20:56:36)

아름다운동행

칼럼

카메라고발

대학가네트워크

공지

제2기 두뇌교육사 와 ...

한국미래사회복지재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브레인창...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

  l 제목 :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직원(채용형 ...

미술심리상담사 2급자...

1. 미술심리상담사 교육은 내담자에게 미술이란 창...

어르신 삼계탕 대접 및...

작전1동지역의 계신 어르신들의 삼계탕을 대접하고...

심리상담사1급자격취...

심리상담사1급 자격과정 수강생 모집   1.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