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발전연구원(원장 이갑영)은 2013년 기본과제로 수행한 “인천광역시권 KTX연계방안 연구(연구책임 임성수 연구위원)”를 발표했다.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인천광역시는 국토 서쪽 끝에 자리 잡고 있어 국가 간선교통망, 특히 철도교통에 있어 매우 불이익을 받고 있으며(국철은 경인선, 수인선 2개뿐임), 특히 KTX의 경우 인천시민은 광명이나 서울로 가서 열차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하고 있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인천국제공항에 KTX노선을 연결하기 위하여 기존 공항철도 노선을 활용하고자 이를 추진하고 있지만 이 노선 역시 인천 북쪽에 치우쳐 있어 인천시민들이 이용하기에 만만치 않다.
이번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KTX노선을 천안・아산역에서 수인선을 이용하여 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할 경우 거리가 약 94Km 단축되고, 이에 따른 통행시간도 약20~30분 단축되어 인천공항의 KTX이용객의 편의성이 증진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또한 인천광역시의 KTX이용 수요도 공항철도 노선(일일이용객 약2,500명)보다 수인선 노선의 경우 2배 이상 많을 것(일일 약5,800명)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인천도시철도 1호선과 환승이 가능하여 송도 국제도시와의 연결이 용이하여 인천국제공항과 송도신도시 그리고 행정복합도시인 오송과의 연계성 향상으로 국가 기간철도로서의 역할이 증대 할 것으로 전망 했다.
인천시는 국내에서 3번째로 큰 도시이면서 송도국제도시를 포함하고 있는 거대한 광역도시임에도 고속철도(KTX)가 연계돼 있지 충청이남지역에서 인천공항을 이용 하고자 하는 승객이 서울을 우회하여 인천공항에 오는 것은 시간적, 경제적으로 큰 손실이므로 KTX의 공항철도노선 활용안과 별개로 수인선 활용안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 하다고 임성수 박사는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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