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원장 정영숙)은 지난 14일 부원여자중학교에서 초중고 과학교사 30명을 대상으로 ‘배움 중심으로 열어가는 행복한 과학 수업’을 주제로 연수를 실시했다.
연수 내용은 ‘배움 중심 수업 총론’과 ‘배움 중심 과학 수업 사례’로 나누어 이루어졌으며, 참여 교사들의 높은 호응을 받았다
.
첫 시간은 초중고 교사들이 한 자리에서 ‘배움 중심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내용으로 이루어졌으며, ‘자기 생각이 있는 과학 수업 만들기와 나누기’를 중심으로 생생한 사례를 나누는 시간이 되었다. 둘째 시간에는 학교급 별로 자리를 옮겨 강사와 직집적인 토의 토론, 워크숍을 하며 배움 중심 수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으로 운영되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배움 중심 수업에 대해 관심이 많아 그 동안 책도 보고 타 시도 사례도 찾아보았는데, 오늘 연수를 통해 배움 중심 수업에 대해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당장 현장 수업에 적용하여 진정한 배움이 일어나는 과학 수업을 운영하고 싶다.”는 강한 포부를 드러냈다.
연구원 관계자는 “배움 중심 수업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관심이 높은 것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향후 배움 중심 과학 수업 사례를 제작하여 학교 현장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