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24-02-22 19:58:23
메인페이지 로그인 회원등록 즐겨찾기추가
OFF
뉴스홈 > 다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세션리스트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5년02월03일 11시13분 ]

 [박근원기자]인천 남구(구청장 박우섭)가 이국 문화에 낯선 다문화가족과 주민이 동고동락(同苦同樂)할 수 있는 공동체 조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3일 남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 따르면 남구지역에는 2천657명(지난해 기준)의 다문화가족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들은 취업 및 창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현실의 벽은 녹녹하지 않아 다문화가족의 창업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됐다.

 

하지만 남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시행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과 다문화가정, 주민 등이 함께 공동체를 조성하는 ‘Happy Bridge 프로젝트’는 그들에게 희망이 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7일 Happy Bridge 프로젝트 시행 이후 처음으로 베트남 출신 결혼이주여성인 레티흐엉(38)씨가 남구지역 전통시장인 용남시장 내에 ‘베트남 전통 음식점’을 창업하는데 성공했다.

 

3년전 한국에서 결혼한 레티흐엉씨는 집에서 아이를 키우던 요리를 좋아했던 평범한 주부였다.

 

그랬던 레티흐엉씨는 지난해 Happy Bridge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열린 다문화가족 요리경연대회에서 베트남인들이 즐겨먹던 ‘반권’을 처음 소개, 1등을 차지했다.

 

이후 반권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크게 주목을 받았고 레티흐엉씨는 쌀국수와 반권, 냄란, 월남쌈 등 베트남 고유음식을 판매하는 음식점을 창업하게 됐다.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말에는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다문화카페 ‘두더지(Do the G)’가 인하대 후문에서 문을 열었다.

 

카페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공연, 전시, 이벤트 등을 진행하며 내국인 학생들과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남구지역에는 인천지역 외국인 유학생(2천245명) 중 58.1%인 1천245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중 900명 가량이 인하대 후문가에서 거주하고 있다.

 

김용구 남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은 “지역 특화사업의 결과로 창업한 베트남 음식점과 다문화카페를 시작으로 2호 음식점과 음식재료점을 계획중에 있다”며 “앞으로 이들을 사회적경제 영역으로 발전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2013년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지역브랜드 일자리사업 경진대회’에서 Happy Bridge 프로젝트로 사회적기업 부문 우수상을 수상, 지난해 총사업비(8천여만원) 중 70% 가량인 5천500여만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이후 지난해 5월부터 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여성인력개발센터, 인하대 CEO클럽, 용남시장 상인회 등 특화사업과 관련된 단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각계각층의 전문가들과 수차례에 걸쳐 간담회와 행사를 개최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해왔다.

 

박근원 (kwp39@hanmail.net)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30759419
민·관 네트워크를 통해 다문화가족이 행복한 인천 만들기 (2015-03-12 10:04:53)
인천 중구 베트남방문단, 나트랑시 SOS고아원 방문 사랑의 선물 및 장학금 전달 (2015-01-29 19:03:19)

아름다운동행

칼럼

카메라고발

대학가네트워크

공지

제2기 두뇌교육사 와 ...

한국미래사회복지재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브레인창...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

  l 제목 :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직원(채용형 ...

미술심리상담사 2급자...

1. 미술심리상담사 교육은 내담자에게 미술이란 창...

어르신 삼계탕 대접 및...

작전1동지역의 계신 어르신들의 삼계탕을 대접하고...

심리상담사1급자격취...

심리상담사1급 자격과정 수강생 모집   1.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