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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용역 통해 시민 체감형 서비스 개선을 위한 시내버스 평가지표 새로 개발
등록날짜 [ 2015년03월31일 18시06분 ]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인천 시내버스의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327일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 준공영제 시행 업체의 경영 및 서비스평가 추진과 관련해 인천발전연구원에서 수행한 준공영제 평가지표 개발 및 평가체계 세부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2009년 인천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이후 최초로 추진하는 이번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연구용역새로운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20~30명의 시민평가단이 직접 시내버스를 탑승해 운전자의 친절도, 차내 쾌적성, 편리성, 안전성, 불편사항에 대해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시민 체감형 평가체계에 초점을 맞췄다.


연구책임을 맡은 인천발전연구원 한종학 박사는
인천시의 과거 5~6간의 경영 및 서비스평가지표 결과와 국내 타 대도시의 평가지표를 꼼꼼히 비교 분석해 인천시의 시내버스 서비스개선을 위한 맞춤형 평가지표를 개발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번 준공영제 경영 및 서비스 평가체계의 특징은 경영여건에 대한 비중보다는 서비스개선에 대한 비중을 높게 주었다는 점이다.


이전 평가체계는 재무건전성지표 등 운전자와 버스업체의 지도감독 차원의 경영평가부문에 가중치를 높게 두었으나, 새로운 지표에서는 원가절감 및 시민서비스만족도에 높은 배점과 가중치를 두었고, 원가절감을 위해 연비개선도등의 배점을 높게 두었다.

또한, 시민 서비스만족도평가는 운전기사의 친절성, 차내청결성,버스이용의 편리성등으로 세분화하고 전담 조사 교육을 받은 주부조사원으로 구성된 시민모니터단 암행평가, 교통카드, BIS/BMS자료 등을 통해 객관적으로 평가를 시행한다.

시는 향후 준공영제 참여업체의 실질적인 서비스개선 동기를 유도하기 위해 버스정책과의 업무를 경영 및 서비스평가체계와 연동
될 수 있도록 업무체계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2009년 인천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이후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는 대시민 서비스가 이번 용역수행을 통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감동 서비스로 개선될 수 있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시민들이 좀 더 쾌적하고 편리하게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평가체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용남기자 (knm853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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