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동부어린이방송축제’가 인천광역시 동부교육지원청 관내 초등학생 17개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5일 오후 3시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 4층 다목적홀에서 진행되었다.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와 인천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영숙)이 공동주최하고 동부초등교육방송연구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작년까지 ‘동부어린이촬영대회’라는 이름으로 행사가 진행되었으며 학생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다양한 체험 기회를 마련해주고자 올해는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와 동부초등교육방송연구회가 공동기획 하여 개최했다.
본 축제는 방송 체험(TV 뉴스 제작, 라디오 프로그램 제작), 스마트 폰을 이용한 영상 촬영·편집 체험, 촬영장비(스테디캠·액션 캠) 체험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으며 참가자들은 3가지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진행했다.
TV뉴스체험에서는 아나운서․PD․엔지니어․기상캐스터 등 실제 뉴스 방송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한 뉴스 제작 과정을, 라디오 프로그램 제작에서는 음악방송프로그램․ 토크쇼 등의 라디오 제작과정을 통해 DJ․엔지니어․작가․라디오PD 등 라디오 관련 직업에 대한 체험이 진행되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을 편집하는 활동을 통해서 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었으며 특히 영상장비 체험에서는 스테디캠과 액션캠과 같이 평소에 접하기 힘든 촬영 장비를 다뤄보며 영상촬영 장비에 대한 이해도를 넓히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동부초등교육방송연구회 김한샘 회장은 “미디어 전문 공공 기관인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와 함께한 이번 축제는 기존에 치렀던 영상제작대회보다 아이들이 더욱 다양한 체험활동을 해볼 수 있어서 방송에 대한 흥미를 북돋아 주었다”며 “앞으로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의 좋은 시설과 장비들을 활용한다면 방송반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