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24-11-20 06:11:43
메인페이지 로그인 회원등록 즐겨찾기추가
OFF
뉴스홈 > 전체뉴스 > 정치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세션리스트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자전거" 이재오인터뷰"신당으로 87년 체제 극복할 것"
등록날짜 [ 2016년08월03일 08시04분 ]
<직격 인터뷰> 이재오, 내달 6일 중도신당창당 추진위 발족
"정당·국민운동본부 '투트랙'으로 개헌 동력 불어넣을 것"

* 옛 '친이계 좌ㅣ장으로 통했던 이재오 전 의원이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로의 개헌' 을 목적으로 한 신당창당 행보를 본격화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기자

옛 ‘친이(친이명박)계 좌장’으로 통했던 이재오 전 의원이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로의 개헌’을 목적으로 한 신당창당 행보를 본격화했다. 중도신당 창당추진위원회 공동추진위원장을 맡은 이 전 의원은 2일 “정당 형태와 국민운동본부 형태, 투 트랙을 통해 국회에 개헌 동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이날 ‘데일리안’과 전화 인터뷰에서 중도신당 창당의 목적을 밝혔다. 그는 “중도 실용주의는 좌우의 극단적인 대립과 이념적 투쟁으로 얼룩진 한국 정치의 현 단계를 넘어서는 데 가장 합리적이고 필요한 생각”이라며 “중도실용주의 정당 창당이야 말로 시대적 과제이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히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의원은 “국회에서 개헌 논의가 원만하게 됐으면 신당을 만들 필요가 없었다”면서 “여야가 각각의 이해관계 때문에 개헌 논의를 미루고 있어, 원외에서 개헌을 추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신당과 개헌쟁취국민운동본부를 띄워 87년 체제를 극복하자는 ‘개헌 레퍼토리’를 이제는 현실화하겠다는 의지다.

그는 “국민운동본부에는 개헌 성향을 띤 시민사회단체를 총 망라할 생각이며, 개인 가입도 추진할 계획”이라며 “2014년에 제가 구성해 놓은 개헌추진국민연대라는 전국적 연대를 대표로서 가입시킬 것이고, 추진팀이 현재 순차적으로 일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당의 대선 후보 배출과 관련해서는 “현재 우리 조직에서 한 두 사람 대선에 나갔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이 있다”며 “기존에 각 당에서 소위 대선 주자급이라고 이름이 거론된 사람들은 아니고, 제 3의 인물을 발굴할 생각”이라고 했다.

이어 “우리는 명망가 중심의 정당이 아니고 밑에서부터 올라오는 민중 중심의 정당으로, 전국적 조직에서 지명하는 형태로 하면 기존의 당 대선 후보보다는 신선할 것”이라며 “‘내가 대선 후보를 하겠다’라고 나서는 사람이 아니고 저 사람이면 개헌을 이룰 수 있고 개헌이 안 된다면 우리의 주장과 같이 갈 수 있는 사람을 추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창당추진위는 내년 1월 창당을 목표로 조직을 구축 중이다. 최병국 전 새누리당 의원과 이 전 의원이 공동추진위원장을 맡았다. 이 전 의원은 참여 인사에 대해 “명단을 정리 중이다. 공개할 만한 준비는 되지 않았다”며 “일단은 창당추진위를 띄워놓고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할 것”일고 설명했다.

이 전 의원이 추진하는 신당은 개헌 뿐 아니라 △행정구역 개편 통한 선거·교육·정당제도 혁신 △동반성장으로 양극화 해소 △남북 자유왕래로 통일기반 준비 등을 비전으로 제시했다.

창당추진위는 오는 15일까지 당명을 공모하며 다음 달 6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창당준비위 발족식을 가질 예정이다.[데일리안 = 고수정 기자]

출처 - 중프라이즈
김용남기자 (yom5308@mbsnews.co.kr)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25574428
미국으로 출국…미래먹거리 관련 국립연구소 등 방문 (2016-08-08 08:32:45)
현장에는 송영길 제3탄-콜트콜텍 해고노동자의 눈물을 듣다 (2016-07-26 08:34:20)

아름다운동행

칼럼

카메라고발

대학가네트워크

공지

제2기 두뇌교육사 와 ...

한국미래사회복지재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브레인창...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

  l 제목 :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직원(채용형 ...

미술심리상담사 2급자...

1. 미술심리상담사 교육은 내담자에게 미술이란 창...

어르신 삼계탕 대접 및...

작전1동지역의 계신 어르신들의 삼계탕을 대접하고...

심리상담사1급자격취...

심리상담사1급 자격과정 수강생 모집   1.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