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학습병행제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따라 일을 하며 이론교육을 시킨 후 자격 또는 학위를 부여하는 교육훈련제도이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직업교육훈련은 학교가 주도하는 교과중심으로 진행되어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과 기업에서 필요한 실무능력에 차이가 생기는 한계가 발생해 왔으며, 기업은 실무능력이 부족한 신입사원을 다시 교육하는데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문제가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 일학습병행제이다.
일학습병행제는 참여기업의 특징에 따라 NCS를 기반으로 일과 학습을 병행한 뒤 국가가 인정하는 자격을 얻는 방식인 자격연계형과 일학습병행제에 따라 일을 하면서 학위를 취득하는 방식인 대학연계형으로 나뉠 수 있으며, 기업은 핵심인재양성이 쉬워지고 근로자의 재교육 비용을 낮출 수 있으며, 학습근로자는 업무적응력이 높아지고 스펙을 쌓는데 드는 비용과 시간을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학습병행제의 학습근로자는 15세 이상의 대한민국 청년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건설, 화학, 기계, 전자, 전기 등 다양한 분야로 학습근로자들의 적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학습근로자들은 근로기준법에 따라 정식근로자로 인정받아 근무하게 되고, 훈련기간 동안 최종 합격자로 발탁되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해당기업의 일반근로자로 전환된다.
자신의 적성을 살려서 기업에 꼭 필요한 인재가 되기 위해서 일학습병행제 학습근로자로 참여하면 현장에서의 업무처리 능력과 기술을 배우고 취업의 기회까지 잡을 수 있다.
인천북부고용센터에서는 이러한 학습근로자를 상시 모집중이며, 자세한 사항은 워크넷(www.work.go.kr) 참조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