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계양구(구청장 박형우)는 계양동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장기보건지소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그중 요통, 관절염 등 만성 퇴행성 관절 질환을 호소하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관절 강화 및 유연성 증진을 위한 「요통 및 관절염 관리 운동교실」을 운영 중이다.
「요통 및 관절염 관리 운동교실」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의 통증과 기능의 개선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관절질환이 있는 지역주민 30명을 모집하여 프로그램 시작 전과 종료 후 참여자 각각의 통증자각도, 체질량지수(BMI), 근력, 심폐지구력, 유연성, 평형성 등을 평가하여 비교 분석할 예정이다.
4월 3일부터 6월 30일까지/주2회/총24회 동안 운영하는 본 프로그램은 짐볼, 폼 롤러, 필라테스 링, 쎄라 밴드 등을 이용하여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운동전문가의 지도에 따라 다양한 동작으로 근력강화 및 관절 스트레칭 등을 시행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지역주민은 ‘생활의 활력도 생기고, 처음 운동을 시작해서인지 약간의 근육통도 있지만 열심히 참여해서 허리 통증을 날려버리고 싶어요.’라며 통증을 이겨내기 위해 욕심내서 참석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기도 하였다.
보건소 관계자는 참여자의 의지와 관심에 부응하는 내실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을 위해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