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24-06-28 11:47:47
메인페이지 로그인 회원등록 즐겨찾기추가
OFF
뉴스홈 > 지역의 소리 > 인천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세션리스트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02월03일 09시19분 ]

화재가 발생하면 대부분 전기화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화재발생 원인 중에서 전기적 요인이 무려 40%에 이르고, 이 가운데 전기장치에서의 화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
26일 경남 밀양시 세종병원에서 대형화재가 발생해 입원중인 환자 등 38명이 숨지고, 151명이 다쳤다. 지난해 122129명이 사망한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이후, 한 달여 만에 또다시 대형 화재 참사가 발생하면서 광역자치단체에서 전기적 화재에 대비한 안전대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이에 따라
인천시가 유사화재 재발방지대책의 일환으로 다수의 시민들이 이용하는 모든 공공건축물이나 복합건축물 등에 전기화재예방장치를 적극적이고 의무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시급하다.


지난해
318일 일어난 인천시 남동구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는 지금도 우리 사회에 안전 불감증이 개선되지 않고 있음을 잘 보여 주고 있다. 더욱이 공공시설물에는 소방방재에 관한 전문 인력이 상주하고 있지도 않고, 그나마 관계자들이 소방훈련을 받았어도 실제로 전기화재가 발생할 경우 감전사고 위험도 있고 너무도 순식간에 확산되기 때문에 겁을 먹고 119신고에 의존하면서 우왕좌왕하기가 일쑤이다.


이러한 이유로 행정안전부는 인천시 남구 도화동 도화구역 내 대지
2에 지하 1~지상 15층 규모(건물 29503)로 내년 상반기 준공예정인인천정부지방합동청사를 화재 및 지진에 강한 시설물로 건립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건물에 정부청사 최초로 소방설비에 강화된 내진기준을 적용해 소화기능 유지뿐만 아니라, 2차 안전사고 예방에도 적극 대비한다고 밝혔다.


인천
시는 지난 26일 전성수 행정부시장 주재로 소방.보건.재난안전 등 관계부서 합동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밀양 화재와 관련 철저한 사전 대비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관련부서 간 긴밀한 업무공조를 통한 안전대책 추진에 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유정복 시장은
시민의 안전과 공공재산 피해방지를 위해 모든 공공시설물의 안전성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특히 위기대처 능력이 부족한 노약자가 이용하는 시설이나 많은 시민들이 동시에 사용하는 공공시설물 신축 때 화재, 지진 등 재난사고를 대비한 공공의 안전구축에 고심해 모든 사용자의 인명과 재산을 지키는 안전한 공공시설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민간 방재전문가들은
화재에 따른 대형 참사가 반복되는 현실에서 모범을 보여야 할 공공시설마저 화재 발생에 매우 취약한 게 현실이라고 지적하고,“우리 사회에 팽배해 있는 안전불감증에 경종을 주고, 그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할 책임이 있는 공공기관 관계자들이 예산부족과 감사지적, 규정에 없다는 이유 등으로 소극적 행정을 할 것이 아니라, 내 가족이 포함된 시민의 안전과 공공재산피해 방지를 최우선으로 하기 위한 방법을 적극 찾아 나서고 그것을 실천하는데 망설임이 없어야 하고, 인천시도 사후 책임 추궁보다는 사전에 이를 적극 독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지난해 1115일 포항 지진과 1221일 제천 화재에 이어, 지난 26일 밀양 화재로 지진과 화재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만큼, 무인 화재발생시 초기에 능동적으로 자가 진압될 수 있는 화재예방장치를 의무적으로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권도형기자 (hkyoungai@hanmail.net)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46107147
계양구, 청소취약지 86개소 선정 집중관리 실시 (2018-02-23 17:46:25)
인천시, 제1회 마을기업 심사위원회 개최 (2018-01-24 13:29:49)

아름다운동행

칼럼

카메라고발

대학가네트워크

공지

제2기 두뇌교육사 와 ...

한국미래사회복지재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브레인창...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

  l 제목 :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직원(채용형 ...

미술심리상담사 2급자...

1. 미술심리상담사 교육은 내담자에게 미술이란 창...

어르신 삼계탕 대접 및...

작전1동지역의 계신 어르신들의 삼계탕을 대접하고...

심리상담사1급자격취...

심리상담사1급 자격과정 수강생 모집   1.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