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24-02-22 19:58:23
메인페이지 로그인 회원등록 즐겨찾기추가
OFF
뉴스홈 > 지역의 소리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세션리스트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09월11일 09시33분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상곤)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나영선)은 9월 11일 오후 1시 30분 서울 포스트타워 대회의실에서 다문화학생 진로교육 관계자 연수를 실시한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진로교육법 제15조에 따라 2017년부터 진로교육 지원 전담기관으로 지정되어, 국가 진로교육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다문화학교 교사, 다문화 학생 담당 및 진로전담 교사, 지역다문화교육센터(교육부)·지역다문화가족지원센터(여성가족부) 관계자 등 학교 안팎 다양한 기관의 다문화 지원 인력 150여 명을 대상으로 다문화 학생 진로교육 현장 고민을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다문화 학생 진로교육 관계자 연수에서는 국내출생 다문화학생, 중도입국학생, 탈북학생 등의 상담·지도 사례를 바탕으로 학생 유형별 맞춤형 진로지도 방법을 제안한다.

먼저 ‘국내출생 다문화학생’ 주제에서는 다문화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사례 분석을 통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 구성 방안 및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중도입국 다문화학생’ 주제에서는 우리나라 다문화학생 현황, 이들이 겪는 어려움 및 특성을 고찰하여 다문화학생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맞춤형 진로지도 방안을 제안한다.

또한 ‘탈북학생’ 주제에서는 학령기가 지났으나 학업을 희망하는 한 학생의 상담사례를 통해 맞춤형 상담·지도 방안을 안내하고, 탈북학생을 위한 적절한 지원방안 및 대책을 함께 모색한다.

마지막으로 ‘상담의 원리’ 주제에서는 다문화학생을 상담할 때 필요한 기본 원리와 상담 전략을 소개하여 문화다양성을 기반으로 한 진로상담 및 지도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지연 국가진로교육연구본부장은 “이번 연수는 다문화 학생들이 학교 안팎 어디에서나 양질의 진로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관련 인력 모두에게 역량강화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며 “앞으로도 소외되는 학생 없이 모든 학생이 진로탐색 기회를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꾸준히 맞춤형 진로교육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개요

국무총리 산하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위한 진로교육, 기업가정신교육 등을 비롯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구직자, 재직자, 신중년, 취약계층 등 전 국민의 인적자원개발과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연구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황순덕기가 (kfswf@naver.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37425672
바쁜 일상에 지친 구민들을 위한 “계양구 도심 속 힐링여행 (2018-10-01 08:48:34)
인천수산기술지원센터, 통통하고 담백한 양식 활새우 출하 (2018-09-11 09:12:57)

아름다운동행

칼럼

카메라고발

대학가네트워크

공지

제2기 두뇌교육사 와 ...

한국미래사회복지재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브레인창...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

  l 제목 :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직원(채용형 ...

미술심리상담사 2급자...

1. 미술심리상담사 교육은 내담자에게 미술이란 창...

어르신 삼계탕 대접 및...

작전1동지역의 계신 어르신들의 삼계탕을 대접하고...

심리상담사1급자격취...

심리상담사1급 자격과정 수강생 모집   1.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