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24-02-22 19:58:23
메인페이지 로그인 회원등록 즐겨찾기추가
OFF
뉴스홈 > 전체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세션리스트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계양구 동양박촌병방귤현동 일원 3.35㎢에 직주근접형 자족도시 조성
등록날짜 [ 2018년12월20일 09시58분 ]



인천시
(시장 박남춘)1219일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제3기 신도시에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박남춘 인천광역시장, 송영길 국회의원(계양)의 공약인 도심형 최첨단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의 이행을 위해 계양테크노밸리가 포함되었다고 밝혔다.

 


계양구 귤현
동양박촌병방동 일원에 3.35규모로 2026년까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인천도시공사(IMCD)가 참여하는 계양테크노밸리는 상암~마곡~계양~부평~남동~송도의 경인 산업축을 연결하여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지식산업으로 전환시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충분한 문화여가 공간과 교육보육공공서비스 등 양호한 생활환경을 갖춘 직주근접형 자족도시로 조성될 예정이다.

 

자족용지 판교의 1.4, 정보통신디지털컨텐츠 등 10만개 일자리 창출


계양테크노밸리는 가용용지의 절반에 가까운
0.9(27만평)의 자족용지를 확보하여 정보통신디지털컨텐츠 등의 첨단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기업유치와 창업 등 10만개의 일자리를 공급할 계획이며, 이는 타 지구보다 월등하게 높을뿐만아니라 판교의 1.4배에 달하는 규모다. 저렴한 토지공급과 세제혜택 등 기업유치를 위해 인천시에서는 자체 공업물량을 지원하여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중복지정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된다.


아울러
, 박남춘 시장의 청년창업 공약인 더드림(The Dream)도 조성될 예정이다. 청년친화형 산단을 위한 종합문화복지센터, 근로자 지원프로그램(EPA)의 도입을 검토중이며, LH가 운영하는 기업지원허브, 창업주택 등 공공주도의 창업기업지원공간과 벤처혁신타운 등 민간주도의 혁신공간도 마련된다.

 

문화여가 공간, 교육보육 등 양호한 생활환경의 직주근접형 도시


양호한 생활환경과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망을 만들어 첨단기업 유치와 종사자를 유인할 수 있는 생활
SOC를 설치할 계획이다. 청년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고려한 복합문화시설, 청소년미디어센터, 커뮤니티센터 등의 문화여가 공간을 충분히 조성하고, 신혼희망타운행복주택창업지원주택 등청년들을 위한 1.65호의 주거시설이 공급되며, 접근성이 좋은 학교공원 인접지역에 기존 주민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국공립 어린이집과 유치원 32개소를 조성하는 등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실현이 가능한 직주근접형 도시로 조성한다.

 

편리한 교통망 구축


우수한 입지여건을 살려 서울 서
남부권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박촌역~김포공항까지 S-BRT(Superior BRT)* 신설, 공항고속도로 전용 IC를 신설하는 등 다양한 교통대책을 마련하여 김포공항 6, 여의도 15, 신논현역 40분내 접근이 가능해져 입주민과 지역주민들이 교통 편익도 검토되고 있다.

*(Superior BRT) 전용차로, 우선신호체계 적용 등 지하철 시스템을 버스에 도입한 전용 BRT

 

교류소통의 중심지, 스마트 도시 지향


다양한 산업과 기능이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교류
소통의 중심지 및 스마트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중앙공원과 남북의 녹지축을 중심으로 공원 및 교류소통문화교육시설 등을 연계하는 교류소통의 중심지로 만들고, 미세먼지와 도시열 저감 등을 위해 안개분사 및 수소전기버스 도입 등도 준비하고 있다.

 

토지 연동공급으로 배후지역 분양시장 기대


마지막으로 원도심 재개발 및 검단신도시 등 배후지역에 긍정적인 영향을줄 것으로 예상된다
. 판교의 경우 종사자의 50%가 판교 등 성남시에 거주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계양테크노밸리도 비슷한 양상을 띨것으로 보인다. 인천시에서는 원도심 주택사업 등에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업입주 시기는 앞당기고 주택공급은 2021년 이후로 늦추는 등 자족용지와 주거용지를 연동하여 공급하겠다는 방침이며, 주택공급 규모를 종사자의 1/5 수준인 1.65호로 계획하여 배후지역 분양시장의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유호상 시설계획과장은
계양테크노밸리에 첨단산업 생태계가 조성되면 우리시의 노후 제조업 중심의 지역산업구조를 변화시키는 마중물 역할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지역내 의견 반영 및 행정지원 등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시에서도 관심을 갖고 행정력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일정은 주민의견수렴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으로 지구 지정되고
, 이후 지구계획 수립과정에서 구체적인 사업을 확정하여 사업을 착수할 예정이다.

 

 

권도형기자 (hkyoungai@hanmail.net)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43562064
SCG스포츠아카데미, 대한민국 사회공헌대상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2018-12-26 08:27:33)
2018년 인천북부지청 유관기관 워크숍」 개최 (2018-12-19 14:31:29)

아름다운동행

칼럼

카메라고발

대학가네트워크

공지

제2기 두뇌교육사 와 ...

한국미래사회복지재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브레인창...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

  l 제목 :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직원(채용형 ...

미술심리상담사 2급자...

1. 미술심리상담사 교육은 내담자에게 미술이란 창...

어르신 삼계탕 대접 및...

작전1동지역의 계신 어르신들의 삼계탕을 대접하고...

심리상담사1급자격취...

심리상담사1급 자격과정 수강생 모집   1.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