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19-12-16 10:13:38
메인페이지 로그인 회원등록 즐겨찾기추가
OFF
뉴스홈 > 10초의 행복 > 칭찬합시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세션리스트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구산기금으로 한국형기부자맟춤기금 5호 가입
등록날짜 [ 2019년09월25일 08시21분 ]

지난 4월 향년 79세로 별세한 최우석 전 삼성경제연구소 부회장 자녀가 선친으로부터 받은 유산을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윤영석, 이하 서울 사랑의열매)에 기부하며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Honor Society) 회원으로 가입했다.


최우석 전 부회장의 유산 중 상속받은 주식에 대한 기부로 주식매도 후 기부총액은 1054백여만 원이며, 이는 한국형기부자맞춤기금 전국 5호이자 서울 1호 이다.

 

  특히 이번 기부는 자녀들이 선친의 유지를 받들어 최우석 전 부회장의 이름으로 전달한 유산기부로 지난 13일 국회에서 매년 913일을 대한민국 유산기부의 날로 선포하고 난 후 첫 기부라 의미가 남다르다.

 

  23일 오전 서울 중구 사랑의열매 회관에서 진행된 전달식에는 최우석 전 부회장의 자녀인 아들 진혁(51)과 딸 경원(49), 윤영석 서울 사랑의열매 회장과 김연순 사랑의열매 사무총장이 함께했다.

 

이번 기부금은 두 남매의 뜻에 따라 부모님과 함께 자라온 은평구 구산동의 추억을 담은 구산기금으로 명명하고 아동복지시설을 퇴소하는 청소년들의 자립 및 장학 사업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진혁, 최경원 남매는 더 늦지 않고 아버지의 뜻을 이룰 수 있게 되어 마음이 편하고 좋다고 말했다. 이어 아버지께서는 생전에도 형편이 어려운 후배들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었다구산기금이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들에게 잘 전달되어 사회에서 자리 잡아 가는 모습을 아버지께서 하늘에서 지켜보며 정말 기뻐하실 것 같다고 말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윤영석 서울 사랑의열매 회장은
아버님의 유지를 받들어 쉽지 않았을 결정을 해주신 최 씨 남매에게 감사드린다생전 많은 이들에게 존경받던 아버님의 업적이 유산기부인 구산기금으로 이어져 많은 청소년들의 꿈과 희망을 밝힐 수 있도록 서울 사랑의열매에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이번 전달식을 계기로 더 많은 이들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약속인 유산기부를 실천할 수 있도록 우리사회에 유산기부 문화를 전파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최우석 전 중앙일보 주필은 경남 진주에서 태어나 1962년 한국일보 기자로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1972년 중앙일보로 옮긴 후 경제부장, 편집국장, 논설위원, 중앙경제신문 편집국장 등을 거쳐 중앙일보 주필(1993~1994)을 지냈다. 1995년 삼성경제연구소 소장을 맡은 후 사장·부회장을 지내며 10년 가까이 연구소를 이끌었다.

 

한편 한국형기부자맞춤기금
1호는 지난해 3배달의민족창업자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의 기부금 50억 원으로 조성된 저소득층 자녀 장학금 지원기금인 우아한 영항력 선순환기금이다.


2
호는 지난해 12월 김지만 쏘카(차량공유 스타트업) 대표의 기부금 10억 원으로 조성한 제주도 아동청소년 장학지원 및 정서지원 사업기금 제쿠먼 #맨들어. 김봉진 대표 또한 이 기금에 관심을 표시하며 지난해 121억 원을 기부했다.


3
호 또한 김봉진 대표가 지난 320억 원을 추가 기부하며 음식 배달 중 사고를 당한 배달업 종사자(라이더)들의 의료비와 생계비를 지원하는 우아한 라이더 살핌기금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김봉진 대표는 71억 원으로 개인 초고액 기부를 기록하고 있다.


4
호는 지난 6월 글로벌 유통기업인 애터미의 100억 원으로 조성한 생소맘(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맘(MOM)’ 기금으로 운영되고 있다.

 

 

권도형기자 (hkyoungai@naver.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25847485
프라디움장학회, 제6회 프라디움 장학금 전달식 개최 (2019-09-26 09:20:50)
전병환. 환경마화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2018-06-21 08:20:04)

아름다운동행

칼럼

카메라고발

대학가네트워크

공지

제2기 두뇌교육사 와 ...

한국미래사회복지재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브레인창...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

  l 제목 :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직원(채용형 ...

미술심리상담사 2급자...

1. 미술심리상담사 교육은 내담자에게 미술이란 창...

어르신 삼계탕 대접 및...

작전1동지역의 계신 어르신들의 삼계탕을 대접하고...

심리상담사1급자격취...

심리상담사1급 자격과정 수강생 모집   1.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