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20-02-05 11:09:05
메인페이지 로그인 회원등록 즐겨찾기추가
OFF
뉴스홈 > 전체뉴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세션리스트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0년01월16일 10시05분 ]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과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는 IT보조기기 지원사업 서른 네 번째 이야기를 16일 공개했다.

부산광역시 보조기기센터(이하 부산 센터)를 통해 만난 이소정(여, 50세) 씨는 뇌병변장애 1급의 중증 장애인이다. 선천성 강직성 뇌성마비 증상을 보이며 상지와 하지의 불수의적인 움직임이 있지만, 의사소통이나 인지는 문제가 없다.

이소정 씨는 현재 부산 내에서 ‘버텅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센터 소장으로 재직하면서 컴퓨터 활용한 업무가 많이 늘어났고 신체 상태에 적합하지 않은 업무 환경으로 인해 신체 피로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었다. 게다가 5년 전부터 사지마비 증세가 있어서 사용할 수 있는 신체 부위가 제한적이다. 일반 마우스로는 컴퓨터 사용이 매우 어려웠고 전동휠체어가 진입 가능한 책상 역시 사무실에 없었다. 어떤 기기를 사용할지 몰랐고, 모든 기기가 고가라는 점 때문이다.

그러던 중 부산광역시보조기기 센터를 통해서 중증장애인들에게 컴퓨터 접근에 필요한 보조기기를 지원하는 ㈜코스콤 후원 ‘맞춤형 IT 보조기기 지원 사업’ 소식을 접하게 되어 신청하게 되었고 최종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이번 사업으로 지원받은 보조기기는 조이스틱마우스와 스위치 버튼, 전동 높낮이 조절 책상이다. 조이스틱 마우스와 스위치 버튼을 적용해 마우스 입력과 버튼 클릭을 대체하고 전동휠체어의 책상으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높낮이 조절 책상을 지원하였다.

이소정 씨는 “오랫동안 컴퓨터를 해도 전처럼 불편하지 않아서 일하기 좋아요. 하루빨리 다른 분들도 이 사업을 알아서 많이 지원 받았으면 좋겠어요. 신경 써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개요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은 1982년 서울특별시에서 설립한 국내 첫 장애인종합복지관으로서 푸르메재단이 운영하는 지역사회 장애인재활기관이다.

한경애기자 (hkyoungai@naver.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91335053
한국사회복지관협회,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2020-01-22 10:04:21)
한국사회투자-JDC, 임팩트금융 CSR 사업 본격화… “사회혁신조직 10개팀 모집” (2020-01-16 09:55:38)

아름다운동행

칼럼

카메라고발

대학가네트워크

공지

제2기 두뇌교육사 와 ...

한국미래사회복지재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브레인창...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

  l 제목 :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직원(채용형 ...

미술심리상담사 2급자...

1. 미술심리상담사 교육은 내담자에게 미술이란 창...

어르신 삼계탕 대접 및...

작전1동지역의 계신 어르신들의 삼계탕을 대접하고...

심리상담사1급자격취...

심리상담사1급 자격과정 수강생 모집   1.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