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24-02-22 19:58:23
메인페이지 로그인 회원등록 즐겨찾기추가
OFF
뉴스홈 > 전체뉴스 > 정치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세션리스트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3년09월28일 08시03분 ]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 국무회의에서 재원부족으로 대선공약인 20만원 기초노령연금 공약 축소에 대해 사과했습니다. 그러나 대통령의 사과는 그 방법과 내용에 있어 다시 한 번 엄중하게 비판받아야 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에게 요구합니다.

    

첫째, 대국민 담화를 통해 약속을 지키지 못한데 대해 국민들께 직접 사과하고 이해를 구하십시오. 국무회의에는 국민이 계시지 않습니다. 기초노령연금 축소의 피해자는 국민입니다. 국민께 직접 말씀드리는 것이 도리입니다.

    

둘째, 재원부족에 대한 설명을 요구합니다.

예컨데 법인세 감면을 유지하면서 기초노령연금제도 재원이 부족하다고 하면 어떤 국민이 수긍할 수 있겠습니까?

박 대통령은 지난 추석 전 여야대표와의 3자회담에서 김한길 대표에게 법인세 인상은 기업활동이 위축되니 소신으로 반대한다고 했습니다. 기초노령연금 공약은 지키지 않으면서 법인세 유지에만 소신을 지키는 것을 국민들께서 이해하기 어려우실겁니다.

2008년 금융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난 5년 동안 법인세율 단계적 축소로 세수 감소가 수십 조에 달합니다.

각종 감면으로 1년에 1조가 넘는 혜택을 받고 있는 기업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난 5년 동안 10대 재벌의 사내유보금도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이제는 금융위기도 극복하고 기업들의 사내유보금도 늘어난만큼 법인세를 원상회복한다면 상당한 세수증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상황이 이러한데 증세도 못하고 재원이 없어서 공약을 못지키겠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 국민들께서 이해할 수 있는 설명이 필요합니다.

    

셋째, 정부는 기초노령연금을 포함하여 대한민국 복지가 가야할 길에 대한 ‘국민적 논의의 장’을 열 것을 요구합니다.

돈이 있으면 하고 없으면 못하겠다는 식의 발상은 국민에 대한 도리도 아니며 대책도 아닙니다. 특히 국민연금과 연계하겠다는 것은 반드시 국민의 동의가 필요한 사안입니다.

고령사회에 대비하는 우리 미래의 문제는 정부 독단적으로 결정할 일도 아닙니다.

    

국민적 논의의 장을 통해서 여야정치권, 정부관계자와 전문가, 시민사회 등이 모여 우리의 미래복지모델에 대한 대타협을 이루어야 합니다. 그래야 갈등도 최소화 할 수 있고 연대와 공동체의 정신을 살려나갈 수 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대통령을 비롯한 정치권 모두가 문제해결을 위해 총력을 다할 때입니다.

         

2013년 9월 26일

국회의원 안철수 국회의원 송호창


 
편집부 (kfswf@naver.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22195385
박근혜 대통령은 부산에 있는 부전 시장을 방문 (2013-09-30 08:35:46)
박상은 국회의원 국토교통위원 발언기사 (2013-09-26 17:09:24)

아름다운동행

칼럼

카메라고발

대학가네트워크

공지

제2기 두뇌교육사 와 ...

한국미래사회복지재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브레인창...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

  l 제목 :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직원(채용형 ...

미술심리상담사 2급자...

1. 미술심리상담사 교육은 내담자에게 미술이란 창...

어르신 삼계탕 대접 및...

작전1동지역의 계신 어르신들의 삼계탕을 대접하고...

심리상담사1급자격취...

심리상담사1급 자격과정 수강생 모집   1.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