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24-05-06 16:53:24
메인페이지 로그인 회원등록 즐겨찾기추가
OFF
뉴스홈 > 10초의 행복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세션리스트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봄철 운동 무리 하다보면 자칫 척추관절에 무리줄 수 있어 주의해야
등록날짜 [ 2014년03월13일 09시09분 ]

두툼한 옷들은 뒷전이고 어느새 따뜻한 파스텔 톤의 옷들이 눈길을 끄는 가운데 다가온 봄을 맞이해 슬슬 몸매 만들기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다. 식이요법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있는가하면 헬스, 요가, 수영 등 여러 운동을 통해 몸매를 만들기 위해 정기권을 끊는 사람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봄철 운동도 무리해서 하다보면 자칫 척추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 조급함은 금물! 운동은 조금씩 늘려가야..

 

옷이 얇아지는 봄이 오면 사람들은 몸매 만들기에 조급해지기 마련이다. 그래서 처음부터 강도 높은 운동을 선택하기 쉽다. 하지만 겨울 동안 운동을 소홀히 해서 허리 근육이 약해지고 척추와 관절이 굳어져 있는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강도 높은 운동을 하게 되면 조금만 무리해도 허리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겨울철 운동부족으로 살이 쪄 있는 경우라면 몸무게 때문에 더욱 요통이 잘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특히 원래 허리 근육이 약한 사람이라면 작은 충격에도 급성 허리디스크까지 유발할 수 있다.

 

모커리한방병원(강남, 수원, 구로, 성남 네트워크) 김기옥 병원장은 “척추와 관절은 아직 겨울인데 마음만 앞서 무리한 운동을 하다가는 허리통증뿐만 아니라 허리디스크와 같은 척추질환도 유발할 수 있다.”며 “봄철 운동의 시작은 반드시 스트레칭으로 충분히 몸을 풀어준 후에 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운동량의 70~80%만 하는 것이 좋다. 이 후 점차 운동량을 늘려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 운동도 나에게 맞는 운동이 중요!

 

봄이 되면 등산을 많이 하게 된다. 등산은 심폐기능 향상과 무릎, 허리 등을 강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데 무리하게하면 척추관절에 부담을 주어 퇴행성허리디스크,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평소 허리와 무릎이 약한 사람들의 경우 더욱 주의를 기울여 등산을 해야 한다. 비뚤어진 자세를 바로 잡아주고 유연성을 높여주어 젊은 여성들에게 인기인 요가도 마찬가지다. 요가는 허리를 심하게 젖히는 동작이 많아 평소 허리건강이 좋지 않을 경우 디스크 탈출 위험까지 있다. 그러므로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자신의 몸 상태를 체크하여 몸에 맞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평소 허리통증이 자주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담을 해 보는 것이 좋다.

 

▶ 운동 후 허리통증이 지속된다면 치료를 받아야...

 

봄철에는 의욕만 앞서서 자신의 몸에 맞지 않는 운동을 무리하게 하다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는 방치하지 말고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특히 자고 일어났을 때 뻣뻣하고 묵직한 느낌이 드는 조조강직감이 자주 나타난다면 이미 퇴행이 진행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빨리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김기옥 병원장은 “봄철 운동 후 허리통증이 2주 이상 반복되어 나타난다면 이는 단순한 근육통이라기보다 퇴행의 신호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 잠시 나타나는 근육통쯤으로 생각하고 방치했다가는 허리디스크로까지 발전될 수 있으니 빨리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충고했다.

 

한편, 모커리한방병원에서는 허리통증치료를 위해 침(A=acupuncture), 약침(A=acupuncture of Herbal Medicine), 봉침(B=Bee venom acupuncture), (이완추나(C=chuna), 모커리한약(D=drug of herbal medicine) 등의 종합적, 체계적인 치료를 한다. 그 중에서도 이완추나는 허리주변 근육과 인대를 일일이 살펴보고 문제 있는 근육을 정확히 찾아 최대한 부드럽게 이완시켜 통증을 줄여준다. 침은 허리 주변의 긴장된 근육에 자극을 주어 통증을 줄여주고, 약침은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기능을 회복, 강화시켜준다. 또한 봉침으로 염증제거와 면역기능을 향상시키고, 뛰어난 효과를 인정받아 특허를 취득한 모커리한약으로 허리통증을 빠르게 해소한다.

 

김용남 (c122103@hanmail.net)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81445516
[건강정보] 연세무척나은병원, 팔, 다리, 허리 성할 날 없는 봄철 관절 관리 잘 해야 (2014-03-15 15:56:11)
서울종합예술학교 실용음악예술학부, 14학번 특기 장학생 선발 (2014-03-11 02:10:48)

아름다운동행

칼럼

카메라고발

대학가네트워크

공지

제2기 두뇌교육사 와 ...

한국미래사회복지재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브레인창...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

  l 제목 :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직원(채용형 ...

미술심리상담사 2급자...

1. 미술심리상담사 교육은 내담자에게 미술이란 창...

어르신 삼계탕 대접 및...

작전1동지역의 계신 어르신들의 삼계탕을 대접하고...

심리상담사1급자격취...

심리상담사1급 자격과정 수강생 모집   1.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