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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날짜 [ 2014년11월05일 23시26분 ]


 
인천발전연구원이 운영하는 인천교육정책포럼(공동대표 : 이갑영 인천발전연구원 원장, 가용현 인천학술재단 이사장)115() 오후 2, 부평아트센터 세미나실에서()문화시대, 다문화교육의 실천과 과제를 주제로 공개강좌 형식의 제6인천교육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를 한 경인교육대학교 한국다문화교육연구원 원장인 장인실
교수는 인천의 다문화학생이 2013년 기준 3,102명으로 전년 대비 약 26%나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보여주며, 다문화교육은 평등교육을 추구하며 교육과정 개혁으로 개인들이 다문화적 능력을 획득하여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교육실천운동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소수집단에게는 적응교육과 정체성교육으로, 주류집단에게는 인식전환교육과 정체성교육으로 소수집단이나 주류집단이나 모두에게 필요한 교육임을 주장하였다. 인천의 다문화교육 지원현황 점검을 통해 다문화교육의 발전 방향으로 다문화교육의 명확한 개념 정립, 다수자 대상 교육 강조, 교육과정 개혁, 단일화된 지원체제 구축, 다문화가정의 강점 부각 프로그램 등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두 번째 주제발표를 한 한국교육개발원의 탈북청소년교육지원센터 한만길 석좌연구위원은 인천 지역의 탈북학생들이 경기
, 서울에 이어 3위로 전국 탈북학생의 11%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천시교육청이 탈북학생 멘토링, 진로진학교육, 밀집지역 특별반 운영, 남북한 교육통합 기반 구축 등의 탈북학생지원사업을 모범적으로 수행하고 있다고 하였다. 탈북학생 교육의 문제와 쟁점으로 중국출생자의 증가에 따른 다양한 접근, 신분공개와 정체성 문제, 중복지원과 낙인효과의 문제, 과잉지원과 자활자립의 문제, 지역사회의 통합적 복지체계의 문제 등을 지적하고, 이의 개선을 위한 대안으로 탈북학생의 맞춤형 교육지원방안과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적 교육복지가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세 번째 주제발표를 한 인천청담고등학교 홍현웅 교장은 학생청소년의 개념 구분이 필요하다고 전제한 후, 학력지향, 경쟁주의, 권위주의, 획일성과 위계성 등의 학교문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이탈하는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학교문화와 맞지 않는 아이들이라고 보고, 인천 지역 고교의 학업중단률이 약 1.5%에 이르며, 이들 중 학교부적응의 사유가 약 32%를 차지함을 드러내주었다. 이렇게 학교문화와 맞지 않는 아이들을 위한 대안학교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인천청담고등학교의 교육사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며 이들의 변화를 통해 대안학교의 교육적 가능성을 드러내 주었다. 그리고 대안교육을 위하여 학업중단자의 사회재진입을 돕는 체계적인 교육지원 시스템 구축, 대안학교 교사 양성 및 대안교과 개발, 대안학교에 대한 재정 지원 등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이번 포럼에서도 열띤 토론이 벌어졌는데
, 한국뉴욕주립대 이종일 교수는 다문화사회의 불가피성을 얘기하며 지역글로벌화의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부평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김자영 센터장은 다문화 용어가 또 하나의 낙인이 되지 않도록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고 존중하는 학교문화의 변화가 필요하며, 인권의 관점에서 평등과 공존의 다문화사회로 나아가는 토대를 교육현장에서 마련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남북하나재단 전연숙 팀장은 탈북청소년에 대한 중복, 과잉지원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부-통일부-여성가족부 간 협의체의 구성이 필요하며, 탈북청소년의 교육지원 개선을 위해서는 이들에 대한 정확한 교육실태 파악이 우선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인천발도르프학교 김광선 대표교사는 학교부적응자들의 사회재진입을 돕는 시스템에는 홈스쿨링과 미인가 대안학교를 포함하는 확장된 시각이 필요함을 지적하고, 대안학교 학생과 부모도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 국민으로서 마땅히 그들의 교육적 선택에 대해 공평한 혜택을 부여받아야 함을 주장하였다.





 

황순덕기자 (mbsne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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