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에게 직접 피부로 와 닿을 수 있는 현장소통 강화로 공감대를 형성하여 시민에게 신뢰받는 시정구현
|
□ 시민과 함께 하는 「체험 소통현장」운영
◦ 시민들의 생생한 생활현장을 간부 공무원이 직접 체험
◦ 시민생활에서 발생하는 고충, 불합리한 관행 등 개선
- 기 간 : 연중 운영
- 대 상 자 : 시장, 부시장, 실․국장, 4급 이상 간부공무원
- 체험일터:소상공 분야, 소외계층 사회복지시설, 전통시장 등
□ 민관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한 민관협력체계 구축
◦ 시민과 행정간의 정책소통 및 정보소통을 통한 협력체계 구축
- 다양한 분야의 시민사회․국민운동단체와의 지속적 교류 추진
․ 각 분야별, 계층별 간담회 등 지속적 만남을 통한 상호 이해 및 소통
◦ 정책소통 및 여론동향을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운영
․ 「시원소통 인천」 웹사이트 운영 (http://cool.incheon.go.kr/index.do)
◦ 쌍방향 시민참여를 위한 SNS 소통플랫폼 운영 (페이스북, 트위터)
□ 시민 의견 수렴을 위한 토론문화 정착
◦시정 이슈 및 현안을 중심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시민의견 청취
◦ 시의 정책방향 공유 및 시민과의 공감대 확산
- 주제 : 각 부서별 시정의 주요 정책 이슈
- 방법 : 민원소통담당관실 주관 / 이슈에 따른 부서 간 협업
- 토론회 유형 : 주제에 따라 운영방식 다양화
․원탁토론형, 토크콘서트형, TED형, 심포지움형 등
․토론 진행 노하우 및 진행기법에 대한 업무협업을 통해 토론문화 확산
2
|
|
공공갈등의 체계적 대응시스템 구축 (신규)
|
◇ 공공갈등 발생을 최소화 하고 갈등발생 요인에 대한 예방적 관리 및 갈등현안에 대한 정책 조정을 통해 안정적인 시정운영
|
□ 인천광역시 공공갈등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
◦ 제정목적
- 갈등을 사전 예방하고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절차 마련
◦ 주요내용
- 갈등조정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 갈등영향평가 실시, 갈등조정협의회 구성 및 운영, 갈등관리 실태 평가 등
* 공공기관의 갈등 예방과 해결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24429호] 준용
□ 갈등 예방 및 관리 시스템 구축
◦공공갈등에 대한 사전진단 및 예방적 대응계획 수립
-공공갈등 사전진단
․ 대상 : 주요 예산사업 중 시민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주는 사업
․ 방법 : 사업부서별 갈등요인 진단 후 3단계 갈등 등급 부여
* 3단계 갈등 등급 : 정상추진 / 갈등 주의 / 갈등 중점관리
-예방적 대응계획 수립
․ 대상 : 갈등 진단결과 ‘갈등주의’ 또는 ‘갈등중점관리’ 사업
․ 방법 : 사업부서별 대응계획 수립 후 전문가 자문 및 토론회 개최
◦갈등관리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
-구성 : 15명 (위촉직12, 당연직3)
* 갈등 예방 및 조정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있는 사람 중 추천
-주요기능
․ 갈등관리 종합계획 수립 추진에 대한 자문
․ 갈등조정협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
․ 갈등영향분석 실시에 관한 사항
□ 갈등현안 해결을 위한 민관협력 및 정책조정
◦갈등조정협의회 구성 및 운영
-목적 : 갈등 현안사업을 원만하게 조정하고 관리하기 위한 지원
-구성 : 위원장 포함 5명 이상 20명 이하
* 갈등현안 사업에 대해 갈등심의위원회에서 선정한 사안별로 이해관계자, 갈등조정전문가, 담당공무원 등으로 구성
-주요기능
․갈등조정 전문가 선정
․현장조사 및 이해관계자 면담 등을 통해 대안 도출
․합의안 마련 및 권고
◦갈등조정 전문가 Pool 구성 및 운영
-구성 : 각 분야 교수, 전문가, 갈등조정 유경험자 등 150명
-역할 : 갈등영향분석, 갈등조정협의회 참여, 자문 등
◦집회 및 시위 등 현장민원의 소통 및 갈등조정
-신고 된 집회 및 시위 관련 민원은 관계부서와 함께 대응방안 마련
-1인 시위 발생 시 관계부서 간담회 등을 통해 갈등 완화 및 확산 예방
□ 소통 및 갈등관리 교육훈련을 통한 갈등 대응 역량 강화
◦ 갈등관리 역량 강화 교육 실시
- 자체 특강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인재개발원 교육 활용
- 갈등 전문기관 위탁교육
◦시민과 행정이 공동 참여하는 소통 아카데미 운영
◦ 갈등관리 워크숍 및 토론회 등 개최
- 각 부서별 갈등 조정 및 관리 사례공유로 대응방안 모색
- 외부 전문가를 통한 갈등관리 전략에 대한 참여형 교육
- 민관 협업을 통한 갈등 관리기법 개발 및 공유로 안정적인 시정 운영
□ 시민의 소리(Voice Of Citizen) 통합관리
◦다양한 채널로 접수되는 시민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김용남 기자
(knm8532@naver.com)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