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24-02-22 19:58:23
메인페이지 로그인 회원등록 즐겨찾기추가
OFF
뉴스홈 > 10초의 행복 > 아름다운동행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세션리스트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장시간 책상에 앉아서 업무에 집중하지 말고 틈틈이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 해줘야해
등록날짜 [ 2016년03월19일 01시53분 ]



<김용남 기자>  목디스크는 목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 사이로 내부 수핵이 튀어 나오면서 신경을 누르는 질환이다. 주로 노화나 잘못된 자세로 생기는데 최근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하면서 젊은 사람들의 발병률 또한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 기준 2009년과 비교했을 때 목디스크 환자 수가 약 30%정도 증가했으며, 이 중 20~30대 환자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디스크는 외부 충격으로 발병하기도 하지만 바르지 못한 자세와 생활 습관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컴퓨터로 일하는 직장인들은 업무에 집중하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고개를 모니터 앞으로 내미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자세는 목과 어깨 근육을 긴장 시키고 일자목을 유발할 수 있다. 고개를 숙이거나 한쪽 방향으로 머리를 기울이게 되면 일부 근육이 경직되고 두통이나 어깨 통증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척추관절 질환 특화 동탄시티병원 척추센터 최재균 원장은 일반적으로 목디스크라고 하면 목통증만 생각하지만 신경과 근육 손상 정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만성두통과, 울렁거림을 동반하기도 하고 어깨 통증도 생길 수 있다증상이 심해지면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면서 팔과 다리 마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보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어 빠른 시일내에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초기에는 물리치료나 도수치료, 주사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이 가능하나 증상이 2-3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마비 증세가 나타난다면 인공디스크치환술 등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봐야 한다.

 

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특히 고개를 숙이는 각도가 클수록 목뼈에 가해지는 하중이 커지기 때문에 장시간 같은 자세로 고개를 숙이고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오랫동안 책상에 앉아서 업무에 집중하기 보다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으로 근육을 틈틈이 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최 원장은 목디스크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업무를 할 때 모니터는 눈높이에 맞추거나 모니터를 높이는 것이 목 건강에 좋고 잦은 스마트폰 사용도 자제해야 한다디스크는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이뤄진다면 수술 없이 치료할 수 있는 만큼 통증을 방치해 치료 시기를 놓치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김용남 기자 (kfswf@naver.com)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92228196
봄따라 꽃따라 (2016-03-20 12:14:31)
[건강정보] 우리의 몸이 이런 음식을 찾는다면.. 몸이 요구하는 5가지 신호 (2016-03-18 20:06:26)

아름다운동행

칼럼

카메라고발

대학가네트워크

공지

제2기 두뇌교육사 와 ...

한국미래사회복지재단에서는 아래와 같이 브레인창...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

  l 제목 : 도로교통공단 NCS 기반 직원(채용형 ...

미술심리상담사 2급자...

1. 미술심리상담사 교육은 내담자에게 미술이란 창...

어르신 삼계탕 대접 및...

작전1동지역의 계신 어르신들의 삼계탕을 대접하고...

심리상담사1급자격취...

심리상담사1급 자격과정 수강생 모집   1.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