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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인 개인상담, 한국어교육, 다문화가족 통합교육, 언어발달지원사업 등 다양한 교육을 통해 학교 부적응 문제 예방
등록날짜 [ 2013년04월20일 20시53분 ]

다문화 가족 자녀들이 학교 폭력 문제가 심각하다는 통계가 나왔다.

다문화 가족 자녀들이 학교 폭력 피해를 입거나 학교생활에 적응을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상대적으로 또래 아이들에 비해 한국어 구사 능력이 부족해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하거나 스스로 위축되는 사례가 많다는 것이다.

19일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다문화 가족 자녀라는 이유로 차별을 경험한 아이들은 13.8%로 나타났고 분 친구 차별이 36.5%로 가장 많았다. 모르는 사람이 20.8%, 이웃 11.7% 등의 순이었다고 분석됐다.

이번 통계에서 학급친구들로부터 많은 차별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 교우 관계에 매우 취약한 것을 알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각 교육청에서는 다문화 가족 학생들이나 중도 입국 자녀들의 학교 적응을 위해 지역 내 몇 개 학교를 거점학교로 선정했다.

이 거점학교에서는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따라가기 힘든 한국어와 한국문화 수업을 별도로 편성해 집중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이 학교에서 수업을 받아 온 학생들이 수업에 재미를 갖게 됐고, 교우 관계도 더 원활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런 다문화 거점 학교는 각 지역마다 몇 개에 불과해 일부 다문화 가족 자녀들만 혜택을 받고 있어 확대가 시급한 실정이라고 분석했다.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겪는 학교 폭력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이들의 한국어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학교와 가정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또, 학교에서의 교육뿐만 아니라 가정에서의 노력도 필요하다는 지적했다.

이주 여성의 한국어 실력은 자녀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거나 학교폭력에서 벗어나는데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다문화가정자녀들과 학부모들을 위해 지속적인 개인 및 가족상담, 한국어교육, 다문화가족 통합교육, 언어발달지원사업 등 다양한 교육을 통해
학교 부적응 문제를 예방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3.0 대응책이라고 정부는 밝혔다.
 

편집국 (c122103@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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