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계양구(구청장 박형우)는 고령화 시대에 어르신들의 건강화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지원하고자 계양 실버농장을 운영 상, 하반기 도시농부 전문교육을 실시했다.
계양실버농장은 계양구 귤현동 335-1,3번지 일대에 130명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1인당 24㎡, 총3,120㎡ 규모로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특히, 참여 어르신들의 경작지도를 위해 인천시 농업기술센터와 협의하여 봄, 가을 계절별 전문적인 영농기술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하반기 교육에는 특히 교육 시간 전에 참석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찾아가는 방문보건서비스를 제공하여 혈압, 혈당, 구강, 치매상담도 실시했다.
실버농장 개장식과 함께 실시한 상반기 교육에는 봄 쌈채류 재배법 등 주말농장 운영에 대한 기초지식을 강의했으며, 8월 30일에 실시한 하반기 교육에는 약 100여 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한 가운데 김장철 대비 김장채소 재배관련 품종선택, 포장관리, 물관리, 시비관리, 작물재배, 병해충 관리 순으로 상세한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작물재배에 관한 정확한 용어와 원인을 설명하여 경작에 유익한 교육이었다며 지속적인 농장 경작참여와 교육제공을 희망했다.
구 담당자는 “앞으로도 많은 어르신들이 소일거리를 통해 자연 속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시도록 지속적으로 농장운영 및 교육을 실시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